SRP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중요한 판단 기준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어야 한다.
  •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클래스 하나에 너무 많은 것을 집어 넣지 말자.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유지보수가 편리하게.. (한 변경에서 다른 책임의 변경으로의 연쇄작용은 최악)

 

OCP 개방 폐쇄 원칙 ✦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며,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    • 확장에 열려있다? 새로운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때 유연하게 코드를 추가, 수정
    • 변경에 닫혀있다? 객체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 변경사항을 적용
  • 다형성을 활용
    • 자동차, 공연 배우 예시를 생각
    • 역할과 구현을 분리
  • 문제점
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  • 따라서, 객체 생성과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한데,,
    • 이것을 spring이 해결해줌!
APPLE이 이것을 잘함 기능 or 목적에 따라 '잘 쪼개기'

 
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부모, 자식이라는 계층 관계가 만들어질 때,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 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
  •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잘 지켜서 작성되어야 함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 기능은 앞으로 가야하는 원칙이 있음
    •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!
    •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도록 구현하면 LSP 준수!

"상속을 통한 재사용은 기반 클래스와 서브 클래스 사이에 IS-A 관계가 있을 경우로만 제한 되어야 합니다.
그 외의 경우에는 합성을 이용한 재사용을 해야 합니다."

 
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많은 것이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하나의 인터페이스 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에 운전, 정비 관련된 것을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나누기
  • ‘클라이언트가 편리하게’

 

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 ✦

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•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한다.
  •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에 집중하고, K3에 대한 디테일은 알 필요가 없다.
  •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아래 코드는 DIP를 위반하는 것
  •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,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이용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원칙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
 

참조, 더 읽을 거리

Inflearn -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(김영한)

널널한 개발자 TV

넥스트리 소프트

Inpa Dev

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

squareyu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