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본 단축키

A 전체 선택
ctrl + I 선택한 것 외에 전체 선택
C 올가미 툴과 비슷한 선택
휠 누르고 이동 차원 이동
휠 + shift 누르고 이동 평면 이동
. (숫자패드) 선택된 개체 줌
T 화면 좌측 이동 관련 메뉴
S 스케일 변경
R 회전 변경
G 위치 변경
S, R, G + X, Y, Z x, y, z 축을 기준으로 이동
S, R, G + 숫자 n 미터만큼 변경
shift + A 개체 추가
X 개체 삭제
shift + S 3D 커서 관련 설정
shift + D + (X, Y, Z) 복제
 Z 쉐이딩 타입 변경

 

기본 사용법

3D 커서

블렌더에서는 3D 커서라는 것이 존재한다. 이 3D 커서를 기준으로 개체가 생성되거나 수정할 수 있는데, 3D 커서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.

 

3D 커서를 이동하는 방법은 T (이동 관련 메뉴)에서 두 번째 것을 클릭하여 직접 설정할 수 있다.

또는, shift + S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고정할 수 있다.

 

카메라 뷰모드

카메라 뷰모드는 숫자 패드를 이용해 쉽게 변경할 수 있다.

숫자패드 5는 사용자 원근법 ↔ 사용자 정사법을 변경하는 것이다. 정사법을 사용하면 원금감이 없어진다.

5를 제외한 나머지를 이용하면 카메라 뷰를 변경할 수 있다.

 

참조

인프런 - 깊알못의 블렌더 강의

squareyu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