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본 단축키
A | 전체 선택 |
ctrl + I | 선택한 것 외에 전체 선택 |
C | 올가미 툴과 비슷한 선택 |
휠 누르고 이동 | 차원 이동 |
휠 + shift 누르고 이동 | 평면 이동 |
. (숫자패드) | 선택된 개체 줌 |
T | 화면 좌측 이동 관련 메뉴 |
S | 스케일 변경 |
R | 회전 변경 |
G | 위치 변경 |
S, R, G + X, Y, Z | x, y, z 축을 기준으로 이동 |
S, R, G + 숫자 | n 미터만큼 변경 |
shift + A | 개체 추가 |
X | 개체 삭제 |
shift + S | 3D 커서 관련 설정 |
shift + D + (X, Y, Z) | 복제 |
Z | 쉐이딩 타입 변경 |
기본 사용법
3D 커서
블렌더에서는 3D 커서라는 것이 존재한다. 이 3D 커서를 기준으로 개체가 생성되거나 수정할 수 있는데, 3D 커서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.
3D 커서를 이동하는 방법은 T (이동 관련 메뉴)에서 두 번째 것을 클릭하여 직접 설정할 수 있다.
또는, shift + S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고정할 수 있다.
카메라 뷰모드
카메라 뷰모드는 숫자 패드를 이용해 쉽게 변경할 수 있다.
숫자패드 5는 사용자 원근법 ↔ 사용자 정사법을 변경하는 것이다. 정사법을 사용하면 원금감이 없어진다.
5를 제외한 나머지를 이용하면 카메라 뷰를 변경할 수 있다.
참조
인프런 - 깊알못의 블렌더 강의